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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 느낌표 기호가 안 쳐질 때, 쉽고 빠른 해결 방법!

by 169kjskfafa 2025. 6. 25.

키보드 느낌표 기호가 안 쳐질 때, 쉽고 빠른 해결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키보드의 특정 키가 작동하지 않거나, 의도치 않은 문자가 입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느낌표(!) 기호가 입력되지 않아 답답함을 느끼셨던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중요한 문서 작성 중이거나 빠르게 메시지를 보내야 할 때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정말 난감합니다. 이번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키보드 느낌표 기호가 제대로 입력되지 않을 때,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가장 먼저 확인할 사항: 간단한 점검부터 시작하기
  2.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 입력기 및 언어 설정 확인
  3. 하드웨어 문제 해결: 키보드 점검 및 청소
  4. Windows 고정 키 및 필터 키 설정 확인
  5. 키보드 드라이버 재설치 또는 업데이트
  6. 시스템 파일 손상 검사 및 복구
  7. 다른 키보드 또는 가상 키보드 사용
  8.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 검사
  9. 최후의 수단: 전문가의 도움 또는 키보드 교체

1. 가장 먼저 확인할 사항: 간단한 점검부터 시작하기

키보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가장 먼저 해볼 수 있는 것은 간단한 점검입니다. 의외로 사소한 문제로 인해 느낌표가 입력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캡스락(Caps Lock) 및 한/영 키 확인

느낌표는 일반적으로 Shift 키와 숫자 1 키를 동시에 눌러 입력됩니다. 간혹 캡스락(Caps Lock) 키가 켜져 있거나 한/영 키 설정이 잘못되어 입력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캡스락 키가 켜져 있는지 확인하고 꺼져 있다면 다시 눌러본 후 시도해 보세요. 또한, 한/영 키를 눌러 한글/영문 입력 모드를 전환해 본 후 다시 느낌표를 입력해 봅니다.

키보드 연결 상태 확인

데스크톱 PC의 경우 키보드 USB 케이블이 본체에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헐겁게 연결되어 있거나 다른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의 경우 이 단계는 건너뛰셔도 됩니다. 유선 키보드가 아닌 무선 키보드라면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고, 배터리가 부족하다면 교체하거나 충전해 주세요. 또한, 무선 수신기가 컴퓨터에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다른 USB 포트에 꽂아보세요.

다른 프로그램에서 확인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느낌표가 입력되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모든 프로그램에서 입력되지 않는 것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메모장이나 웹 브라우저 주소창 등 다른 프로그램에서 느낌표를 입력해보세요. 만약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당 프로그램의 설정이나 호환성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 입력기 및 언어 설정 확인

키보드 하드웨어에는 문제가 없는데 느낌표가 입력되지 않는다면,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윈도우의 입력기(IME) 또는 언어 설정과 관련된 문제가 흔합니다.

입력기(IME) 재설정

때때로 입력기가 불안정해져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11 기준으로, 작업 표시줄 오른쪽 하단에 있는 입력기 아이콘(대부분 "한" 또는 "ENG"로 표시)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언어 및 지역"에서 현재 사용 중인 언어(한국어)를 클릭하고 "옵션"을 선택합니다. "키보드" 섹션에서 사용 중인 Microsoft 입력기(예: Microsoft IME)를 제거한 후 다시 추가해 보세요. 이 과정은 입력기 설정을 초기화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언어 옵션 확인

한국어 외에 다른 언어가 추가되어 있다면, 기본 언어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및 지역"에서 기본 언어가 한국어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다른 불필요한 언어는 제거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간혹 단축키(예: Alt + Shift)로 언어가 전환되어 느낌표가 제대로 입력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3. 하드웨어 문제 해결: 키보드 점검 및 청소

키보드 자체의 물리적인 문제가 느낌표 입력 오류의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를 오랫동안 사용했다면 내부에 이물질이 쌓여 키 작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청소

키캡 사이에 음식 부스러기, 먼지, 머리카락 등이 끼어 있으면 키 스위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전원을 끄거나 연결을 해제한 후, 압축 공기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키캡 사이의 먼지를 불어내거나, 부드러운 브러시나 면봉으로 틈새를 닦아줍니다. 액체 세척제 사용은 키보드 손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Shift 키와 숫자 1 키 주변을 꼼꼼히 청소해 주세요.

키보드 키캡 확인

혹시 Shift 키나 숫자 1 키의 키캡이 헐거워지거나 손상되지는 않았는지 육안으로 확인해 봅니다. 키캡이 제대로 고정되어 있지 않으면 키 입력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키캡을 제거할 수 있는 키보드라면 조심스럽게 키캡을 분리한 후 다시 정확하게 끼워 넣어 보세요.


4. Windows 고정 키 및 필터 키 설정 확인

Windows 운영체제에는 접근성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그중 '고정 키'와 '필터 키'는 키보드 입력을 제어하는 기능으로, 의도치 않게 켜져 있는 경우 느낌표 입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정 키(Sticky Keys) 해제

고정 키 기능은 Ctrl, Alt, Shift, Windows 로고 키를 한 번 누른 후 다른 키를 눌러도 해당 보조 키가 계속 눌러져 있는 것처럼 작동하게 합니다. 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Shift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1 키를 누르는 방식의 느낌표 입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설정" > "접근성" > "키보드"로 이동하여 "고정 키" 항목을 찾습니다. "고정 키 사용"이 켜져 있다면 "끔"으로 변경합니다.

필터 키(Filter Keys) 해제

필터 키 기능은 빠르게 반복되는 키 입력을 무시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반복 입력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 역시 특정 키 조합 입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설정" > "접근성" > "키보드"로 이동하여 "필터 키" 항목을 찾습니다. "필터 키 사용"이 켜져 있다면 "끔"으로 변경합니다.


5. 키보드 드라이버 재설치 또는 업데이트

키보드 드라이버가 손상되었거나 오래된 버전이라면 입력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를 재설치하거나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드라이버 재설치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장치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키보드" 항목을 확장하고 사용 중인 키보드 장치(일반적으로 "HID 키보드 장치" 또는 키보드 모델명)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디바이스 제거"를 선택하고 확인 메시지가 나타나면 "제거"를 클릭합니다.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도 함께 제거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나오면 체크박스를 해제하고 제거합니다.
제거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컴퓨터가 다시 시작되면 Windows가 자동으로 키보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합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

장치 관리자에서 키보드 장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업데이트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자동으로 검색"을 선택하여 Windows가 자동으로 최신 드라이버를 찾아 설치하도록 시도합니다. 만약 특정 브랜드의 키보드(예: 로지텍, 레이저 등)를 사용한다면, 해당 제조사 웹사이트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직접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6. 시스템 파일 손상 검사 및 복구

Windows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도 키보드를 포함한 다양한 장치의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시스템 파일 검사기(SFC) 도구를 사용하여 손상된 파일을 찾고 복구할 수 있습니다.

SFC 스캔 실행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Windows 터미널(관리자)" 또는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sfc /scannow
이 명령어는 시스템 파일을 검사하고 손상된 파일을 자동으로 복구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시작한 후 느낌표 입력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DISM 도구 사용 (SFC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SFC 스캔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DISM(Deployment Image Servicing and Management) 도구를 사용하여 Windows 이미지 자체를 복구해 볼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터미널/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다음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ScanHealth
DISM /Online /Cleanup-Image /CheckHealth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각 명령어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 후, 다시 sfc /scannow 명령어를 실행하고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7. 다른 키보드 또는 가상 키보드 사용

위의 방법들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키보드 하드웨어 자체의 고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다른 키보드 연결

가능하다면 다른 키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느낌표가 제대로 입력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다른 키보드에서는 문제가 없다면 현재 사용 중인 키보드의 하드웨어 고장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화상 키보드(On-Screen Keyboard) 사용

Windows에는 화면에 나타나는 가상 키보드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느낌표를 입력해 보고, 만약 화상 키보드로는 느낌표가 입력된다면 키보드 하드웨어 문제일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설정" > "접근성" > "키보드"에서 "화상 키보드"를 켜거나, Windows 검색창에 "화상 키보드"를 검색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화상 키보드에서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1 키를 눌러 느낌표를 확인해 보세요.


8.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 검사

드물지만, 컴퓨터에 침투한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키보드 입력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키로거(Keylogger)와 같은 악성 프로그램은 키 입력을 가로채거나 오작동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으로 전체 검사

설치된 백신 프로그램(Windows Defender 또는 서드파티 백신)을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하고, 컴퓨터 전체에 대한 정밀 검사를 실행합니다. 검사 결과 발견된 위협이 있다면 즉시 치료하거나 제거합니다. 필요한 경우 여러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교차 검사를 진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9. 최후의 수단: 전문가의 도움 또는 키보드 교체

위의 모든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느낌표 입력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키보드 자체의 심각한 하드웨어 고장이거나 운영체제 내부의 복잡한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문가의 도움

컴퓨터 수리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는 키보드의 내부 회로 문제나 다른 복합적인 원인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키보드 교체

만약 사용 중인 키보드가 오래되었거나 심한 충격을 받은 적이 있다면, 새로운 키보드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키보드는 소모품이므로 일정 기간 사용 후에는 성능 저하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잦은 입력 오류는 작업 효율성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교체가 합리적인 해결책일 수 있습니다.


느낌표 하나가 입력되지 않는 사소한 문제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러한 문제가 계속되면 컴퓨터 사용에 큰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제시된 다양한 해결 방법들을 순서대로 차근차근 시도해 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해결책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경우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 해결이 가능하며, 만약 하드웨어 문제로 판명된다면 키보드 교체를 고려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더 자세한 참고자료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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